워드프레스 블로그 애드센스 CPM전환 영향과 대책

2024년 2월부터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애드센스 광고 지불방식을 CPC에서 CPM으로의 정책 전환으로 인한 영향과 앞으로의 대책 방안에 대해 워플이 이야기한다.

 

 

워드프레스블로그 CPM으로 정책 변경 후 애드센스 수익 반토막

2024년 2월부터 슬기로운 통계생활 수익이 반토막 나고 있다. 앞서 2023년 11월 구글의 정책 발표가 있었다.

“구글의 정책은 2024년 초부터 Per-impression payments로 할 것이다!”

라고. 실제로 1월부터 슬금슬금 적용되더니 2월부터 본격 적용되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 CPC에서 CPM으로 영향과 대책

Per-impression payments는 광고가 블로그에 얼마나 노출되었는가의 정도에 따라서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보통은 브랜드를 만들어서 브랜드를 여러 사람에게 알리고 싶다’라고 했을 때 많이 쓰는 방식이다. 기존에 애드센스에서 수익이 지급되던 CPC방식과는 다른 방식이다. CPC는 클릭당 지불방식이다.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가 클릭 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블로그에 유입된 방문자들이 글을 읽다가 광고를 클릭하게 될 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방식이다. 그 블로그를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던지간에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이 없으면 광고비를 받을 수 없다. 광고를 얼마나 많이 클릭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광고 지불 비용이 달라진다. 이는 좋은 글이 아니어도 관심있는 광고가 옆에 떳다면 돈을 벌 수 있었다.

CPM : Cost Per Mile. 천 회 노출당 비용.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 광고주가 지불하게 되는 비용. 블로그에 유입된 방문자들에게 광고가 몇 번이나 노출되는지 여부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게 되는 방식이다. (CPM이 5달러라면 : 블로그에서 해당 광고가 만회 정도 노출되면 50달러의 광고비가 지불된다는 의미이다) 광고클릭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 여부보다는 광고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가로 광고비가 결정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다

우리들의 블로그에 거의 100퍼센트 CPM광고가 달린다. 1월에 170달러 번 돈 중 75%가 CPC였다. 그러나 최근엔 CPM만 들어왔다. 외국 블로거들 역시 100퍼센트 CPM으로 찍히고 있다고 말한다.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야할까?

앞으로는 유명해져야 돈을 번다. 트레픽이 높아지면 광고노출이 증가한다. 뉴스나 이슈성 사이트들이 돈을 많이 벌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리고 블로그 사용자의 경험이 높아져야 CPM광고 수익이 좋아진다. 이 말은, 로딩이 빠르거나 블로그 체류 시간이 길거나 등 사용자가 사용하기 좋고 볼거리가 많은 블로그가 수익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블로그 내용이 좋아야 한다는 것. 블로그 내에서 검색을 계속 하면서 다른 글을 계속 읽어보게 하는 것. 그러면 광고에 계속 노출이 되고 CPM 수익이 올라간다.

정석대로 하는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게 되었다는 뜻이다. 로딩 빠르게. 네비게이션 좋게. 좋은 글 올리고. 앞서서 전 영상에서 블로그 주제선정을 잡블로그 하지 말라는 영상에서 테마가 있는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언급했다. 이와 연결되는 맥락이다. (글 참고)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제 선정 꼭 ㅣ잡블로그 하면 안 되는 이유 2가지 by 워플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제 선정 꼭 ㅣ잡블로그 하면 안 되는 이유 2가지 by 워플

 

기업(광고주) 입장에서 테마가 있는 블로그가 광고 타켓팅이 좀 더 쉽다. 어떤 물건을 팔 때 이 물건을 팔 사람들이 많은 블로그에게 광고가 게재되는 것이 광고효과를 더 많이 보게 된다. 트레픽이 많지 않더라도 물건을 살 가능성이 많은 블로그가 좋다. 그런 경우 CM단가가 높아진다. 그래서 앞으로 테마가 있는 블로그를 할 것을 강력히 권한다.

 

양날의 검 : 광고 갯수 늘리기

양날의 검 : 광고 갯수를 늘려라. 노출이 많아지면 수익이 높아진다. 하지만 광고 글이 지나치게 많으면 사용자는 나갈 확률이 높다. 그러나 광고가 많이 붙었음에도 그 글이 좋으면 계속 머물러서 읽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너무 많은 광고는 사용자 경험 면에서 좋지 않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 어렵다면 초기세팅 서비스 이용

워플에서는 블로그 초기 세팅해주는 블로그 워드프레스 초기세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로딩 속도, 구글 랭킹 높이기 위해 받는 코어 웹 바이탈 점수를 좋게 초기 세팅을 해 주는 서비스다. 사용자 경험 환경을 최적으로 만들어줌으로써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다른 것보다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니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면서 초기 세팅에서 헤매고 있다면 빠르게 받아보면 좋을 듯.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