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 키우기 어렵다 힘들다면 자식 잘 키우는 법 1
자식 잘 키우는 법
자식 어떻게 키워야 잘 키우는걸까?
자식을 어떻게 키워야 잘 키우는 걸까요? 자식 키우기 어렵다 힘들다고 말하는 모든 부모들에게 정말로 자식을 잘 키우는 법 딱 한 가지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단순합니다. 부모도 편하고 자식도 편한 방법입니다. 그것은 바로..
자식을 내버려 두는 것입니다.
어떻게 자식을 내버려 둡니까?
어떻게 자식을 마음대로 내버려 두냐?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자식을 방임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내려 놓아야 할 부분을 내려 놓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자식을 내버려 두지 않으면..
그렇지 않으면 자녀에게 상처를 남기는 것은 물론 부모와 자녀의 관계마저 틀어지게 됩니다. 거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상처 받은 자녀는 반드시 그 대가를 돌려줍니다. 부모에게 저항하거나 반항하는 등의 직접적인 방법이든 자신의 인생을 힘들게 한다던지 자식에게 대물림하는 식의 간접적인 방법으로든지.. 자녀는 억눌려 있던 내면을 어디론가 풀거나 흘려보내게 됩니다. 폭력을 행사했다면 폭력으로 돌려줄 것이고 귀를 막아버릴 만큼 듣기 싫을 말을 했다면 그와 같은 말로 되돌려 줄 것이고 자녀를 무시하거나 부부가 서로를 무시했다면 자녀도 무시로써 되돌려 똑같이 되돌려 주기도 합니다.
자식 키우는 게 힘들다면 멈추어야 한다
그렇지만 어떻게 자식을 내버려 두란 말이냐?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규칙이나 경험. 지식 등은 알려줘야 합니다. 다만 부모인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아이에게도 자유 의지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부모가 부모 마음대로 자녀를 ‘어떻게 하려는 마음’은 아이의 자유의지를 눌러 버립니다. 아이를 잘 키우겠다는 생각, 자녀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 자식을 위하는 마음에서 출발했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를 끌고 가려는 그것’을 멈추어야 합니다.
자식이 잘 되길 바랄 순 있지만 강요해선 안 된다
내가 무슨 자식을 내 마음대로 할려고 한다고 그러냐? 할 수도 있지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어쩌면 나는 내 욕심을 자녀에게 바라고 있는 건지도 몰라.. 하고 말입니다. 누구나 내 자식이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 내 자식이 잘 살았으면.. 하는 마음. 다 있습니다. 그래서 밥도 잘 먹었으면 좋겠고 건강하고 성격도 좋고 끈기도 있고 참을성도 있고 책임감도 있고 공부도 잘 하기를 바랍니다.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있고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를 강요하면 안 됩니다. 부모가 바라는 대로 되기를 강요하면 안 됩니다.
자꾸 알려주고 가르쳐 주고 싶은 부모 마음은 사실
부모이니까. 자식이 걱정되니까. 자꾸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봐라 라고 말하고 싶어집니다. 왜 그럴까요. 가만히 들여다 보면 그것은 자식을 믿지 못하는 마음에서 오는 것입니다. 내가 알려주면 더 잘하겠지 하고 알려줍니다. 그러지 말고. 좀 놔두는 겁니다. 자식을 좀 내버려 두는 거에요. 우리 아이는 잘 할 거야. 라고 믿어주는 것입니다. 내가 끌면 끌려오고 밀면 밀려가길 바라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게 바란다고 끌려오고 밀려가지도 않겠지만 설령 그렇다 해도 그것은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 뜻으로 시도할 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패해도 자신의 뜻으로 했다면 그 경험은 자녀 본인의 것이 됩니다.
자식 키우기 어렵다고요? 힘들다고요? 딱 하나만 하면 된다
자식 키우기 힘든 것은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를 몰려 가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내버려 두고 지지해주면 제대로 잘 자랍니다. 자식 잘 키우는 법이 거창한 게 아닙니다. 우린 그저 믿어주고 품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녀를 키우는 목적이 자녀의 독립 아닐까요? 어떻게 해야 자식을 잘 키우는 걸까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자식 키우기 어렵다 생각 들 때마다 딱 하나만 하면 됩니다.
내 욕심을 내려 놓는 것
내 바램을 내려 놓는 것
이것이 자녀를 잘 키우는 것입니다. 자식 잘키우는 법 별거 없습니다. 자식 키우기가 힘들다 어렵다 어렵다 하지 마시고 자녀에게 원하거나 강요하는 것이 내 욕심은 아닌가를 돌아보고 깨닫고 내려 놓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