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낮은 컨텐츠들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유튜브 쇼츠 등 최근 ai를 활용해서 만들어 낸 질 떨어지는 쓰레기 컨텐츠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구글은 이런 상황에 미온적인 조치를 취하면서 적극적인 개선을 하려고 하지는 않아 보였다.
그렇다 보니 유튜브 워드프레스 등에서 이 AI를 통해서 컨텐츠를 발행하고 수익을 내는 그런 내용의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라던지 그런 내용을 알려주는 유튜버난 블로거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젠 정말 많은 사람들이 AI를 활용해서 컨텐츠를 찍어내고 있다.
정말 심각한 건 쇼츠인 듯.
이에 구글은 적극 칼을 빼들게 되었다.
저품질 컨텐츠를 생산하는 행동들을 적극적으로 막고 개선하겠다고 했다.
혹시라도 지금 당신 AI를 통해 컨텐츠를 대량으로 양산하고 있진 않은가?
구글의 핵심 가치
AI 활용해도 된다 하지만..
구글은 ‘AI는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을 혁신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는 힘이 있고 오랫동안 믿어 왔다.’고 했다.
근본적으로 AI를 활용한 컨텐츠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지 않다. AI에 있어 가장 선도적 위치에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구글이 이야기하는 것은 늘 한결 같다. 어떤 제작 방식을 사용했던지 그게 AI건 사람이건 대량화이건 뭐가 되었든지간에. 품질이 우수한 컨텐츠라면 보상을 제공한다는 것이 구글의 입장이었다.
아나키 워드프레스 강의 에서도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일부 말하고 있지만 내가 늘 강조하는 것은 늘 좋은 품질의 컨텐츠여야 한다는 것이다.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문서. 검색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고, 글을 읽는 이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글을 써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해 왔다.
아무리 이런 이야기를 해도 곧이 곧대로 듣지 않는다. 다른 유튜버들이 이런 방법으로 돈 벌 수 있다고 하니까.
그래서 나는 그게 답답했다.
양질의 컨텐츠여야 한다
구글은 한결같이 AI써도 돼. 그러나 품질이 우수해야 해. 라고 한다.
구글은 10년전에도 (알바생을 고용해서 기업에서도 콘텐츠를 마구 찍어내던 때)구글에서는 실제로 이러한 방식을 채택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 사용자에 의해 대량으로 생산된 콘텐츠에 관해 우려를 표했고 이러한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것이었다. 하지만 어떤 사람도 구글에서 인간 사용자가 만든 모든 콘텐츠를 금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양질의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좀 더 나은 해결책이었다.’
즉. 양질의 컨텐츠면 보상을 줄게.
이것이 구글의 스탠스였다.
양질의 컨텐츠.
이것이 구글의 핵심가치다.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기업의 철학. 핵심가치.
양질의 컨텐츠 발행에 주력하는 것.
나는 글쓰기 싫으니까 AI가 만든 걸로 착착 쓰자.
이렇게. 팩트 체크 없이 AI목소리 붙여서 업로드.
이것이 문제가 된다.
AI써도 돼. 하지만
질 좋은 컨텐츠여야 한다.
구글의 공식입장
자동화 이용해서 유용한 컨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가이드라인 하고 있다.
2023년의 구글은..
“검색순위 조작을 주 목적으로 AI등 자동화를 사용해 콘텐츠를 생성하는 행동은 스팸정책 위반이다. 하지만 AI생성 등 모든 사동화 사용이 스팸인 것은 아니다. 스포츠 경기 결과 일기예보 스키립트와 같이 유용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밖에 없고, 이런 AI의 활용은 미래지향적으로 봤을 때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고 하게 발전시킬 것이다”
라고 구글은 믿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이용하여 검색결과를 조작하거나
혹은 상위 노출만을 위해 이용하거나
애드센스 수익을 벌기 위해 마구잡이로 하는 것은 막겠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구글의 2023년 2월8일에 올라온 공식입장이다.
방관하던 구글
이렇게 1년전부터 대량 콘텐츠 주의에 대한 내용을 공지했었고 그동안 그 어떤 AI컨텐츠에 대한 제재가 없었다.
정말 도를 지나치는 경우들만 제재했고 구글은 이런 형태에 대해서 어느 정도 방관자적 입장을 취했던 것 같다.
그러면서 이용자들이 어떤 식으로 이용해서 대량화를 하는지 패턴을 익히는데 시간을 보냈을 것.
아마도 추정하기로는 그런 AI컨텐츠를 걸러내고 필터링하는 어떤 패턴이나 이런 것들을 발견 한 것으로 보인다.
2024년 구글은..
구글, AI로 찍어낸 ‘자동화 콘텐츠’ 철퇴.
공식 기사 발표. 2024.03.06
“구글이 생성형 AI를 이용해 대량으로 생산하는 이른바 자동화 컨텐츠에 철퇴를 내리기로 했다. 일부 웹페이지 운영자가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량으로 콘텐츠를 생산해, 구글 상단에 노출하는 전략을 펼쳤는데 제동이 걸린 것이다.”
이제 구글은 알아낸 것 같다.
3월 핵심 업데이트 및 스팸 정책을 발표하면서 검색환경을 바꾸겠다고 하면서 제3자 웹페이지 임대 후 스팸성 광고, 저품질 콘텐츠 대량 생산, 만료된 웹페이지를 구매해 무관한 콘텐츠를 상단에 노출하는 시도 즉, 도메인 지수 높은 도메인 사서 상위 노출하는 것도 막겠다는 것이다.
그것보다 핵심적인 것은 자동화 컨텐츠를 제재한다는 입장이다.
구글 역사상 가장 큰 업데이트가 될 수 있다.
구글이 자동화 웹페이지 차단에 나선 까닭은 AI가 작성한 글이 난무하면서 검색 품질이 지속 저하하고 있어서이다.
블로그 자동화 챗GPT로 블로그 써서 돈 버는 방법 등을 검색하면 해당 방법까지 자세히 나와 있을 정도다.
워드프레스 초보자에게는 기회
AI를 써도 되지만, 좋은 글이어야 한다.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 때 초보가 고수들을 이길 수 있는 환경들이 만들어진다.
이럴 때 중수 이런 분들이 정말 하이레벨까지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갖추어 진다.
기회는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 에서 왔다.
지금까지 우리가 수익이 안 나고 고수들이 상단을 다 잡고 있으니까.
이렇게 스팸활동 혹은 자동화 의도적 상위노출을 하는 사람들이 우르르 날라가게 되면?
워드프레스 이제 시작하는 초보자나 시작은 했지만 상위에 뜨지 못했던 이들에게 기회가 생긴 것.
워드프레스 하기 좋은 환경이 되었다.
CPC도 CPM으로 바뀌었다.
고도화 기술 노하우로 검색 노출 시키는 사람들 다 날라간다.
앞으로는 또 어떻게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구글이 칼을 빼들었다.
상단에 어뷰징으로 AI대량생산 컨텐츠 작성했던 분들은 피해를 입을 것이다.
꾸준히 정석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한 사람들에게 기회가 있을 것이라 본다.
워드프레스 초보자인 내게도 희망이 생기는 듯.
워드프레스 너무 어려워서 포기할까도 했는데
다시 힘을 내 본다.
질좋은 글을 꾸준히 쓰자.